혈관 나이 되돌리는 회춘열매 '마키베리' 본문
마키베리(maqui berry)란
칠레의 안데스산맥 파타고니아에서 자생하는 마키베리는 마푸체 인디언들의 건강 비결 중 하나로 꼽히며 노화예방 효과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마키베리는 야생열매로 악천후 속에 자라기 때문에 기후조건을 맞추기 어려워 인공재배는 힘들며, 칠레에서도 1년에 1번 밖에 수확하지 못하여 수확되는 양은 적고 찾는 이는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마키베리의 효능
마키베리는 노화방지 뿐만아니라 다이어트 및 면역력 향상에 좋은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항산화지수는 무려 아사이베리의 4.1배, 아로니아의 6.6배에 달하며 노화방지와 다이어트에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사이베리에 비해 400배, 아로니아의 344배나 함유 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키베리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100g당 88mg을 함유하고 있으며, 혈관 내 혈전이나 불순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혈관세포를 활성화시켜 혈관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나이를 되돌리는 회춘열매로 TV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마키베리의 보랏빛을 띄게하는 성분으로 안토시아닌 뿐만아니라 우리 몸의 염증을 억제하며 그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을 막고 발병의 위험을 줄이는 델피니딘이 다른 식물에 비해 뛰어납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것도 마키베리의 효능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마키베리는 체내의 인슐린 증가에도 도움이 되는데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춰 새로운 지방세포의 생성을 막고 이런 효과로 체중조절과 체내지방조절을 해줌으로써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마키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망막색소의 합성을 촉진시켜 녹내장과 백내장 등 안과질환에 도움을 주고 프리라디칼을 제거하여 식물성 오일을 공급하여 지질층과 콜라겐의 산화를 방지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키베리 먹는법
마키베리는 열에 약해서 열을 가하면 효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갑게 먹거나 가루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키베리 음료의 적당한 비율은 물 200~250ml : 마키베리 가루 1스푼이 적당합니다.
마키베리 가루와 요거트를 1:1로 섞은 뒤 드시면 영양이 풍부한 것은 물론 포만감까지 있어 간식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마키베리 얼음쥬스 만들기
1. 마키베리 얼음 6조각을 분쇄기에 갈아줍니다.
2. 갈아놓은 마키베리 얼음에 달지 않은 요구르트 80g을 섞어줍니다.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에 마키베리 얼음을 섞어 갈아 마시면, 유산균이 단백질을 분해시켜 폴리페놀인 안토시아닌이 체내 흡수하는 것을 돕습니다.
*얼려서 먹을 경우 안토시아닌 농도가 증가하여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마키베리 섭취시 주의사항
1. 마키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체질에 따라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량을 먼저 섭취한 후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2. 농축된 마키베리 가루를 먹을때는 신맛이 강해서 위궤양 환자는 과도하게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소화액을 분비하고 촉진시켜 도움이 되지만 위산과다, 속쓰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마키베리에 당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비만과 당뇨로 이어질 수 있고 항산화력으로 인해 어지러움이나 심장 두근거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