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피부의 원인 및 개선방법 본문

Beauty

지성피부의 원인 및 개선방법

레이디수 2018. 4. 12. 11:35

 

지성피부는 다른 피부타입보다 필요이상으로 피지의 분비량이 많고 기름샘과 땀샘 기능이 다른 피부들보다 발달되어 있어서 기름이 많습니다.

 

지성피부는 모공을 쉽게 막아 피부트러블이 유발되기 좋은 피부로 여드름이나 잡티, 뽀루지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여드름은 애크니균(여드름균)이라는 세균이 피지를 자양분 삼아 피부에 많이 생기는 것인데 여드름 피부는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있기때문에 애크니균이 증가하기 쉬운 환경이 되며 모공에 노폐물이 막히는것도 여드름이 쉽게 생기는 원인입니다.

 

 

피지선이 많은 코주위는 모공이 커져있고 그 곳에 피지와 노폐물이 쌓이기 때문에 블랙헤드가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지성피부는 자주 번들거리고 코와 이마, T-Zone 부위에 유분이 많이 생겨서 블랙헤드가 자주 발생하거나 화장을 하면 피지로 인해 메이크업이 밀려 금방 지워지기도 하여 특별관리가 필요합니다.

 

지성피부 증상이 심한 경우는 피지가 산화되어 얼굴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여름철에 피지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피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순한 화장품 사용으로 최대한 피부자극을 줄여야 합니다.

 

지성피부는 피부와 모공에 자극이 순한 세안제를 사용하여 거품을 많이 내어 세안을 해주면서 피지와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제거해주고 천연팩을 이용하여 넓어진 모공에 쌓인 블랙헤드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지성피부는 클렌징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각질제거와 피지제거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1~2회 스크럽이나 필링젤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세안을 할때 손을 대신한 세안도구는 특수공법의 천연섬유가 각질과 피지를 보다 확실하게 제거해 줍니다.

 

 

지성피부가 화장품을 선택할 때는 피지를 조절해주고 트러블 발생을 예방해주는 민감성피부 전용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비비크림이나 선크림 등도 피부타입에 맞춰 모공을 막지 않는 베이스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커버력이 너무 강하고 두껍게 발리는 제품은 피부트러블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지성피부 개선방법

1. 피부는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가급적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한데 스트레스가 쌓이면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을 분비하여 피지선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피지의 양이 늘어납니다.

 

또한 신장부에서는 안드로겐이라는 성분이 분비되어 피지가 증가하는 원인이 되고 스트레스로 인한 활성산소는 콜라겐 등의 보습성분의 방해요소로 작용하므로 스트레스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2.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 사람이나 과음을 하는 사람은 중성지방의 비율이 높은데 피지를 많이 분비시키는 중성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는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과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은 혈당을 높여 인슐린 분비량이 늘어나 피지가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3. 수면이 부족해지면 오래된 피지나 각질이 쌓인 상태가 되어 지성피부가 되기 쉽고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하여 피지분비작용을 하므로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4. 흡연으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면서 건강한 피부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성분이 피부까지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코르티솔 분비때문에 피지가 양이 늘어나 지성피부가 되는 원인이 되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지성피부를 의식해 과도한 세안을 하는 것은 피부장벽기능이 상실되어 자외선과 외부자극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피지를 더 많이 분비하게 되므로 세안을 적당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