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효능 및 부작용 본문
갓은 BC12세기 주나라에서 향신료로 주로 사용하였는데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문헌에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일찍부터 중국에서 들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김치와 나물에 쓰였고 향기와 단맛이 있으며 적당히 매운맛이 있습니다. 매운맛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가열하는 조리방법보다는 날것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갓김치를 담글때 소금에 절이면 매운맛이 부드러워 집니다.
특유한 향과 쌉싸름한 맛을 자랑하는 갓김치는 전라도 지방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주요성분은 수분과 단백질, 지질, 당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채소에 비해 나트륨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편입니다.
또한 카로틴, 비타민C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로틴 성분은 인체에 흡수되어서 비타민A로 변환되기때문에 프로비타민A라고 하기도 합니다.
갓의 잎에는 씨앗인 겨자보다는 덜하나 매운맛이 있는데 이는 시니그린 성분이 들어 있기때문이고 약간 쓴 맛이 있는 시니그린은 미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으로 매운맛이 생성됩니다.
시니그린 성분은 몸 속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 이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는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비만억제 효과도 있습니다.
갓의 효능으로 동의보감에서는 신장의 나쁜 독을 제거하고 눈과 귀를 밝게하며 대소변을 원활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폐를 통하게 하여 가래를 삭히며 가슴을 풀어 식욕을 돋운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갓효능
1. 위장 건강
갓의 매운맛은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돋우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갓의 씨앗은 겨자인데 겨자 또한 쓸개와 위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2. 성장 발육
갓에는 단백질과 핵산을 합성하는 엽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성인병 예방
갓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나쁜 콜레스테롤의 경우 혈액순환을 막는 주원인으로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각종 혈관 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4. 면역력 증강
갓의 비타민A, C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노화 예방
갓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노화를 불러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어 피부건강에 효능이 있고, 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6. 이뇨작용
갓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신장의 독을 없애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갓 부작용
갓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열성 체질이거나 열때문에 생긴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종기가 잘 난다거나 눈병이 쉽게 나고 치질이나 대변에서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식료본초'에 의하면 갓을 삶아 먹으면 기와 풍이 동하고 날로 먹으면 결석이 생기며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 잎이 큰 것이 좋고 잎이 잘고 털이 있는 것은 사람에게 해롭다. 라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