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초 효능과 먹는 법 및 부작용 본문
백년초는 제주도나 남해, 섬 지역에 자라는 토종 선인장으로 100가지 병을 낫게 한다 하여 백년초라 불리고 있습니다.
일명 손바닥 선인장으로 불리기도 하는 백년초의 원산지는 멕시코이며 약 150년 전에 해류에 씨앗이 떠밀려 와서 제주도에 자생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간혹 백년초를 천년초라고도 부르길래 그 차이가 있나 살펴보니 우리나라 제주도에 자생하는 선인장을 백년초라고 부르고 내륙에서 월동이 가능한 종류를 천년초로 부른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의 백년초는 기의 흐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독을 풀어주며 심장과 위통개선, 기관지 천식에 이로운 식물로 기록되어 있는데 봄에는 노란색 꽃을 피우고, 가을에 자주색 열매를 맺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물입니다.
백년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우리 눈의 망막 세포의 유해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눈의 표면 조직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암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탁월한 항암효과가 있고 노화예방, 고혈압 등에 도움을 주며 체내 포도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줘서 당뇨치료제 및 정력제로도 활용합니다.
백년초는 관절염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데 뼈의 주성분인 칼슘이 풍부하여 관절염 예방 및 퇴행성 관절염 같은 뼈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호흡기 계통에 상당히 좋고 신경세포 보호작용이 뛰어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백년초 먹는 법
1. 백년초 잎과 열매를 생과로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요구르트나 우유 등을 믹스하여 드셔도 좋습니다.
2. 백년초를 달여 엑기스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백년초차를 끓여 꿀을 넣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백년초 잎과 열매를 같이 넣어서 잼으로 만들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5. 백년초를 설탕에 재어 3~4개월 정도 숙성하여 백년초청을 만들어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백년초 부작용
백년초는 자동차 매연 등에서 나오는 중금속을 잘 흡수하는 관계로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도로에서 적어도 500미터 이상 떨어진 밭에서 수확되는 백년초 열매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차가운 성질을 지닌 백년초는 몸이 냉하거나 소화기관이 안좋은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