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 효능과 부작용 본문
못생긴 과일의 대명사 모과!
모과를 보면 사람들은 세번 놀란다고 합니다. 너무 못생겨서, 향기가 너무 좋아서, 마지막으로 맛이 너무 없어서 놀란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향기가 좋아 자동차 안에 한 두개 쯤 넣어 두는 과일인 모과가 폐암 위험도를 낮춰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보다도 훨씬 우월한 함유량을 자랑하는 모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2015년 사이언스호에 발표된 웰즈코넬대학의 캔들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타민C를 하루 100mg씩 섭취할 때 폐암의 위험도가 7%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모든 암세포는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비타민C는 당분과 구조식이 같아서 만약 몸에 들어오면 암세포는 비타민C를 가져가서 에시스토트라는 활성산소를 만들어 직접적인 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 모과는 성질이 따뜻하고 신맛을 가지고 있어 소화 촉진, 갈증 해소 등 가래를 삭히고 근육이 저리거나 통증이 있을때 약으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모과를 우려낸 물로 발을 씻으면 발냄새를 제거할 수 있고, 무좀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모과 효능
1. 면역력 증진
모과에는 비타민C, 구연산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유기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스트레스,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
모과의 비타민C, 탄닌 성분은 피부를 맑게 해주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기미, 주근깨 등 잡티 생성을 방지하며 트러블을 막아주는 등 피부탄력에 도움이 됩니다.
3. 숙취해소
모과에는 칼슘, 칼륨,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유기산, 사과산 등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독성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소화기능 개선
모과는 구토, 설사, 소화불량, 위경련, 급성 장염 등 소화기 질환에 효과적이며 식중독으로 배가 아픈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호흡기질환 개선, 감기예방
모과의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가래, 기침, 몸살감기 등을 다스려 주고 오래된 만성기관지염이나 인후염에 도움이 되며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혈액순환 개선
모과의 신맛은 근육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종아리에 쥐가 나거나 관절이 시큰시큰 거릴때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해서 근육통, 관절통에 효능이 있습니다.
모과 부작용
따뜻한 성질의 모과차는 열이 많은 사람이나 심혈관질환, 고혈압,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주의하여 드셔야 합니다.
또한 모과씨앗은 반드시 제거하고 먹어야 하는데 소화과정에서 시안화수소가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안화 수소는 0.06g만 섭취해도 사망할 수 있는 맹독물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