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 효능 본문
마가목은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소 교목으로 추위에 강한 한대성 수목입니다. 주로 산지에서 자라지만 관상수로도 많이 심고 있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옛말에 '마가목 지팡이만 집고 다녀도 굽은 허리가 펴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마가목은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손가락관절염, 무릎통증, 손발저림 등에 효과적입니다.
마가목은 성질이 평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마가목의 껍질 부분에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의 껍질과 열매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중풍과 어혈을 낫게 하고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신해 준다고 합니다. 조선의 명의로 알려진 이경화의 '광제비급'에서는 마가목으로 술을 담가 먹으면 36가지 중풍을 모두 고칠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기록들에는 마가목이 다리의 맥을 세게하며 성기능을 높여주고 흰 머리를 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
1. 만성기관지염 완화
마가목 열매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카로틴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이뇨작용
마가목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데 마가목 열매 20g과 물 0.5L를 넣어 물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 들때까지 끓여 하루 2~3잔씩 복용하시면 신장기능을 향상시킵니다.
3. 뼈건강
마가목의 플라보노이드, 리코펜 성분은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무릎연골 세포를 보호하여 뼈와 관절에 도움이 됩니다.
4. 혈액순환 개선
마가목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손발저림, 중풍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불면증 개선
마가목 열매를 달여서 꾸준히 복용하면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6. 요도염 개선
원기가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지고 기력이 떨어지는데 마가목은 원기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변을 볼때 요도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마가목 복용법
마가목 껍질과 가지, 열매를 2 : 1 비율로 1시간 이상 끓여 하루 2~3잔씩 3개월 정도 꾸준히 드시면 관절염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슬이나 두충, 엄나무, 감초 등을 같이 넣어 달여서 드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은 성질이 찬 식품이므로 몸이 찬 여성분은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체질에 따라서 입맛이 없어지거나 소화불량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