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본문
5가지 맛(신맛, 매운맛, 쓴맛, 단맛, 짠맛)을 지닌 오미자는 한의학에서 볼 때 간장은 신맛, 폐는 매운맛, 심장은 쓴맛, 비장과 신장은 각각 단맛과 짠맛에서 기운을 얻는다고 합니다.
오미자에는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 사과산, 시트르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강장제로 쓰이는 것은 물론이고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 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미자는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B1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과산과 주석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여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오미자는 평소 입이 자주 마르거나 갈증이 날 때 오미자차로 마시면 갈증해소에 효과적이고 폐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기침과 편도선염, 만성기관지염, 인후염 등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오미자는 스트레스 해소 및 집중력 향상에 좋으며 건망증과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8월 말에서 9월 중순 정도를 오미자의 수확시기로 보는데 오미자는 꽃이 피고나서 120~125일 정도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성장상태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지만 손으로 만졌을때 말랑말랑해지기 시작하면 오미자의 알맞은 수확시기로 본다고 합니다.
오미자 효능
1. 간기능 개선
과도한 흡연, 음주 등 여러가지 이유로 간기능에 이상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인, 철, 비타민B1 등이 풍부해 간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의 시잔드린성분은 간기능 저하를 막아주고 보강하는 역할을 하는데 B형 간염의 치료제로 사용될 만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집중력, 불면증 해소
오미자에 함유되어 있는 리그난 성분은 뇌를 활성화 시켜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집중력이 필요로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며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어 밤잠 못이루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3. 감기와 기관지염 완화
오미자는 특히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리그난,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고 염증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어서 비염은 물론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침, 가래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야간에 잠을 못이루고 마른 기침을 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위건강
오미자의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위액 분비를 억제하여 속쓰림, 통증, 메스꺼움 등을 완화시키며, 특히 스트레스성 위궤양에 효과적입니다.
5. 피로회복, 피부미용
오미자는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 및 피부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6. 뇌질환예방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시잔드린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머리를 맑게 해주며 리그난 성분이 뇌질환 발생 원인이 되는 신경독 작용을 막아주고 뇌세포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치매, 건망증 등 뇌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