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원인과 예방 본문

Health

골다공증 원인과 예방

레이디수 2017. 5. 27. 18:14

 

골다공증이란

 

골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뼈가 매우 약하고 푸석푸석해져서 체중이나 기계적인 압력에 견디는 힘이 약해지고 실내에서 가볍게 넘어지는 것과 같은 미약한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뼈는 우리 몸을 받쳐주는 지주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조로써 골량은 사춘기를 지나 30대 초까지 증가하다가  이후 부터 점차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정상적인 골량의 감소는 개인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지만 병적으로 과다하게 감소하여 골량이 골절한계치 이하로 떨어지면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생기게 됩니다.

 

 

외국의 자료에 의하면 노인 인구의 약30%가 골다공증의 위험을 가지고 있고 60세 이상 여성 중 약18%는 일생 중 한번은 척추골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노인인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골다공증의 치료와 예방이 더욱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으며, 한국 여성의 골밀도가 서구인에 비해 낮은 편이므로 골다공증의 예방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은 골형성과 흡수과정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것인데 골흡수 속도가 너무 빨라지거나 생성속도가 느려져 골생성량이 골흡수량을 따라가지 못하면 뼈가 엉성해지고 얇아져서 부러지기 쉽게 됩니다.

 

특히 폐경기의 여성은 뼈의 골흡수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는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뼈의 흡수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어 많은 골량의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어느 뼈에서나 생길 수 있으나 척추, 대퇴골, 손목뼈 등에서 특히 심하게 나타납니다.

 

나이에 따른 골손실은 매년 전체 골량의 약 1%정도이지만 폐경기 초기에는 3~5%까지 골손실이 일어나며 일생 동안 여성은 최대 골량의 1/3가량, 남성은 1/4가량의 골손실을 겪게 됩니다.

 

골다공증의 발병원인이 복잡하게 얽혀있거나 뚜렷하지 않은 경우를 '특발성 골다공증'이라 하고 어떤 확실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경우를 '이차성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특발성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결핍이 노인성 골다공증은 노화에 따른 골량감소 및 칼슘흡수감소가 그 주된 원인입니다.

 

 

이차성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는 갑상선 기능항진증, 만성 간장질환.신장질환, 자가면역성 대장염, 류마티스 관절염, 성기능 장애, 고프로락틴혈증, 쿠싱 증후군(스테로이드 과다분비질환)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골다공증은 환자 자신도 모르게 증상없이 오랜기간 동안 진행되다가 골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

 

골다공증은 "조용한 도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도둑 맞은 집은 소리 소문없이 무언가를 훔쳐가서 겉에서 보면 아무런 표시가 없고 어떤 손상을 남기지 않는 한, 쉽게 발견할 수가 없고 발견할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며 발견한 후에는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사후약방문이 되어버립니다.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0대 이전에 최대 골량에 도달하여 이를 유지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1.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으로 칼슘의 경우 성인 1일 800~1000mg, 성장기 청소년과 폐경기 여성, 노인은 1500mg의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충분한 칼슘섭취가 안된다면 칼슘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체중을 싣는 운동으로 산책, 조깅, 등산 등이 권장되는데 이런 운동은 뼈 뿐만아니라 심장이나 폐기능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일광욕을 적절히 하여 피부에서 충분한 비타민D가 생성되도록 합니다.

 

4. 흡연과 과한 음주를 삼가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골다공증이 있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골절이며 대부분의 골다공증환자의 골절은 가벼운 충격, 넘어지거나 주저앉게 되는 경우에 생기므로 다칠 수 있는 모든 환경 및 조건을 피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TAG

mor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