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피부타입별 수분크림 고르는 법 본문
지성, 복합성, 건성으로 피부 타입이 나뉘는 이유는 피부속의 수분과 유분의 차이로 정하는 것으로 건성의 경우는 수분보다는 피부에 유분기가 부족한 피부타입 입니다.
지성과 복합성 피부의 경우는 피부에 유분기보다 수분이 부족한 경우로 피부타입에 맞게 유분과 수분을 보충을 해줘야 하는데 이때 보습크림과 수분크림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보습제품은 더 큰 의미의 수분공급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보습을 주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인데, 수분공급과 보습막 형성입니다. 보습막 형성을 뜻하는 에몰리언트란 피부에 있는 수분에 막을 형성해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유분으로 이루어지지만 오일프리 제품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보습 화장품에는 수분을 공급하는 성분과 보습막을 형성하는 성분이 다 포함되는데 이 중 어느 것에 중점을 두었는냐가 차이점입니다.
실제로 수분크림과 보습크림은 내용적으로 봤을때 그 차이가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며 수분크림은 좀 투명한 겔타입이 많고 보습크림은 불투명한 크림 제형이 경우가 많습니다.
건성피부에는 유분이 부족해서 고보습으로 지양하고 지성, 복합성은 수분부족으로 고수분으로 지양하는 것으로 수분크림과 보습크림의 차이는 유분의 유무로 판단한다고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1. 건성피부
피부가 갈라지는 건성피부는 들뜨는 메이크업으로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수 있는데 건성피부는 수분 뿐만아니라 유분까지 없는 경우가 많아 피부가 더욱 거칠어 보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피부에 유분이 없으면 수분크림을 바른다해도 금방 증발해 버리기때문에 건성피부 타입에는 유분과 수분의 배합이 적절한 크림타입의 수분크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_같은 건성피부라도 상태에 따라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성분(글리세린, 하이루론산, 판테놀)이 다량 함유된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 피부에 보습막을 만들어 수분의 증발을 막는 에몰리엔트 성분(알란토인, 호호바오일)이 다량 함유된 제품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건성피부관리의 핵심입니다.
2. 지성피부
지성피부는 각질 탈락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피부 표면에 묵은 각질이 두껍게 자리 잡기 쉬워 각질에 수분까지 부족하게 되면 모공이 막혀 뾰루지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과한 피지로 인해 파운데이션과 수분부족으로 들뜸현상이 나타나 안색이 칙칙해지고 메이크업이 들뜨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수분크림은 건성피부를 위해 나온 제품으로 유분기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복합 또는 지성용 수분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_수분부족형 지성피부는 피부에 당김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피부가 번들거린다고 수분크림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피부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피부속 유수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젤 타입의 수분크림을 추천합니다.
3.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는 오일 프리 수분크림을 추천합니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건조하게 되면 피부가 붉어지고 따갑게 느끼는데 색소와 동물성 오일 등 자극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뺀 저자극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Tip_수분함유량이 많은 수분에센스는 수분과 영양공급, 노화방지 등의 성분이 농축되어 있는 기능성 세럼으로 크림타입에 비해 사용감이 가벼우므로 민감한 피부에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