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이유 따로 있다! 다이어트 식품 율무밥과 율무차 본문
우리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중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과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식사량을 줄이거나 빠른 소화, 공복 등은 체지방 에너지사용의 원인으로 체지방이 줄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고, 위에서 식욕을 촉진하는 식욕촉진 호르몬 그렐린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공복 상태가 길어질수록 그렐린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식욕이 왕성해지고 지방을 더 많이 축적하는 몸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자주 굶게되면 우리 몸은 근육이 줄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되고 부족한 에너지를 충당하기 위해서 음식물을 지방으로 비축하는 기전이 늘어나게 되어 다이어트 전보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침식사를 거르게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 충당을 위해 근육소모를 하는 이유로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많지않은 식사량으로도 쉽게 살이 찌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쉽게 전환시켜 살이 찌게하는 유전자가 있는데 '뚱뚱한 사람들이 많이 안 먹는데 남들보다 살이 쉽게 찐다'라고 하는 이유도 이와 같으므로 평소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고 있다면 단백질의 비율을 늘리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양적인 식습관이 이유라기보다는 질적인 식습관이 문제라는 지적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나잇살의 경우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입니다.
식사량은 줄이지 않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단기적인 다이어트와 근육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밥을 지을 때는 율무를 섞어 먹으면 나잇살 빼는데 효과적인데 율무는 다른 잡곡류에 비해 탄수화물 중 당질 함량은 낮고 단백질과 섬유소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주고 체중감량 및 변비예방에 좋습니다.
율무 먹는 법
1. 율무밥
율무밥을 지을 때는 보통 쌀, 율무 3:1의 비율로 해서 밥을 짓는데 좀더 빠른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싶다면 5:5의 비율로 율무밥 짓기를 하시면 됩니다.(율무는 충분히 불려야 밥맛이 좋습니다.)
2. 율무차
불리지 않은 율무 약30g 정도를 깨끗하게 씻은 뒤 기름없는 팬에 잘 덖어주는데 센불에 5분, 약한 불에 5분 정도 덖어 준 후 1L 정도의 물에 율무를 넣고 30분 정도 끓여 드시면 됩니다.
율무의 부작용
부종을 빼주는데 효과적이며 잡티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율무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다량의 식이섬유로 인해 소화불량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